한국 메들라스 센터이용안내 게시판 관련사이트 My Medlars
 
 
소개
- DOCLINE
MEDLARS 란?
NLM Databases
찾아오시는 길







  
 
현재위치 : Home > 한국 메들라스 > MEDLARS 란?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U. 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이 개발한 전산화된 종합적인 의학 문헌 검색 도구입니다. 미국 도서관 상호대차 시스템인 DOCLINE을 통해 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EDLINE 시스템은 처음 1964년에 Index Medicus를 기계가독형으로 전산화 작업을 시작하여 1966년에 이용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문헌을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인 MEDLARS - ONLINE 즉, 현재의 MEDLINE으로 발전시켰다.

MEDLINE 은 미국립의학도서관이 계발한 의학, 간호학, 치의학, 수의학뿐 아니라 건강관리 시스템과 임상 과학을 망라하는 최고의 서지데이터베이스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MEDLINE은 Index Medicus와 Index to Dental Literature, International Nursing Index를 합친 것으로서, 1949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문헌이 색인되어 있다. 세계 각국에서 발간되고 있는 37개 언어로 약 5,200여 종의 잡지가 수록되고 있으며, 2000년에서 2005년까지 추가된 색인 중 영어권 자료는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79%의 자료가 영문 초록을 수록하고 있다.

MEDLINE은 의학관련 기사의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로 레코드 수는 약 1,700만건에 이르며, 2005년 이래로 매주 약 2,000-4,000건을 업데이트하고 있고, 2007년도 한해동안 670,943건을 추가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매년 11월에서 12월에는 의학주제명표목표 -Medical subject headings(MeSH)를 갱신하고 있다.

MEDLINE은 현재 인터넷 PubMed와 NLM Gateway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PubMed Central를 통해 무료로 문헌의 원문(full-text)을 제공하고 있다.

PubMed® 은 National Library of Medicine(NLM)의 Natioan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NCBI)에 의해 개발된 생의학관련 종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Entrez’ 검색 시스템 중 하나인 의학문헌색인검색 시스템입니다. 1950년대 이후 제공되는 약 23,000건의 저널 중 1,800만건 이상의 서지 색인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는 MEDLINE 문헌을 포함한 수치로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MEDLINE으로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